계몽의 시대 (The Age of Enlightenment)

울티마 4 표지

울티마 4 - 아바타 탐구 (The Quest of the Avatar)

엑소더스의 몰락과 함께 어둠의 시대도 끝났다. 마침내 모든 땅에 평화가 찾아왔고 로드 브리티시의 업적을 기리고자 그 땅을 ‘브리타니아’라 부르기 시작했다. 하지만 브리타니아의 백성들은 그 평화의 의미를 잘못 이해하고 서로 화합하지 못했다. 이점을 바로잡기 위해서 로드 브리티시가 여덟 개의 미덕을 창안하고 선의 화신인 ‘아바타(Avatar)’가 될 한 사람을 부른다. 이방인이 이 부름에 응답해서 브리티시가 내세운 모든 신념과 미덕을 받아들이는 것을 몸소 보이게 된다. 이방인은 사원에서 명상을 마치고 던전에서 신비로운 돌들을 모으게 된다. 일곱 명의 훌륭한 동료들과 함께 이방인은 절대 심연의 던전(Great Stygian Abyss)에 들어가 ‘궁극적 지혜의 서(The Codex of Ultimate Wisdom)’의 비밀을 벗겨낸다. 그리고 마침내 그 이방인이 ‘아바타’라고 불리게 된다.

울티마 5 표지

울티마 5 - 운명의 전사들 (Warriors of Destiny)

궁극적 지혜의 서가 절대 심연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면서 세상의 불균형이 생겨났다. 그리고 이 불균형으로 인해 미덕의 반작용인 세 쉐도우로드(Shadowlord)를 몬다인의 보석 조각에서 솟아나게 된다. 그들은 로드 브리티시를 납치해서 지하세계 깊은 곳에 가두고 브리티시의 공석으로 새롭게 왕좌에 앉게 된 블랙쏜 경을 타락시켰다. 그는 무자비하고 불공정한 법으로 미덕을 강요하는 새로운 정부를 세우게 된다. 이때 아바타를 부른 것은 그의 동료들이었다. 그들은 함께 로드 브리티시를 구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깊은 지하세계로 들어가 몬다인의 보석 조각을 찾아내고 이것을 이용해서 쉐도우로드를 물리친다. 그리고 로드 브리티시의 왕관과 홀과 메달을 가지고 파멸의 던전에 들어가서 그들의 왕을 구출하게 된다. 그의 처분으로 블랙쏜 경이 브리타니아에서 추방되어 종적을 감추게 된다.

울티마 6 표지

울티마 6 - 그릇된 예언자 (The False Prophet)

궁극적 지혜의 서에 대한 반작용으로 생긴 것은 쉐도우로드만이 아니었다. 지하세계에서 번성하던 가고일 족이 지혜의 서는 자신들의 것이며, 아바타는 그들의 종족을 파괴할 악마라고 주장하며 지상을 공격하게 된다. 그들은 이런 믿음을 갖고 문게이트를 열어 아바타를 덫으로 끌어들인다. 다행히도 아바타는 동료들에 의해 구출된다. 곧 아바타가 가고일들을 변화시킨 진짜 동기와 그들이 사악한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 후 아바타는 브리타니아의 미덕과 거의 흡사한 그들의 세계관을 존중하게 된다. 가고일들의 사원에서 명상을 한 후 아바타는 그들 종족의 파멸을 막기 위해 스스로 희생하기로 약속한다. 다행히 아바타가 다행히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게 된다. 궁극적 지혜의 서를 인간과 가고일 어느 종족도 소유할 수 없는 ‘거대한 허무의 공간(great ethereal void)’에 봉인시키고 두 개의 렌즈를 가고일 족과 나눠가져서 누구든 그 지혜를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가고일들이 위험한 그들의 고향을 떠나 브리타니아에서 살게 된다.

야만적인 왕국 표지

울티마 외전 - 야만적인 왕국 (The Savage Empire)

집으로 돌아온 아바타가 다시 로드 브리티시의 소환을 받는다. 이번에는 브리타니아가 아닌 다른 곳으로였다. Eodon이라 불리는 그곳에서 Myrmidex라는 벌레와 인간의 혼합 종족이 ‘달의 구체(Orb of the Moons)’를 사악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불행히도 이 땅의 종족들은 끊임없는 분쟁으로 이러한 위험을 스스로 제거할 수 없었다. 아바타는 여러 곳을 여행하며 공주를 구하고 많은 종족을 단합시킨다. 아바타가 그들의 도움을 받아 Myrmidex를 공격해서 그들의 여왕을 물리친다. 달의 구체를 파괴한 아바타는 다시 지구로 돌아간다.

화성인의 꿈 표지

울티마 외전 - 화성인의 꿈 (Martian Dreams)

지구와 가까운 곳에 오래전 화성인이라 불리는 뛰어난 문명을 자랑하던 종족의 고향이 있었다. 하지만 불행히도 그들 모두는 지구력(歷)으로 수백 년 전에 벌어진 행성계의 대변동으로 종말을 고했다. 고향에 돌아온 아바타는 신비한 여인의 초대를 받게 되고 아바타가 오래전에 죽은 역사적인 인물들과 찍은 수백 년 전 사진을 건네받는다. 곧 또 다른 시간의 흐름이 실제로 있다는 것을 아바타가 발견하게 된다. 지구의 중요한 몇몇 인물들이 화성의 몰락 직전에 그곳으로 보내진다. 그 인물들을 구하기 위해서 아바타가 떠나고, ‘꿈’이 그들의 가장 강력한 적임을 알게 된다. 그는 ‘꿈 발생기(Dream Machine)’를 이용해서 끔찍한 꿈과 공포를 정복하고 그 역사적인 인물들을 지구로 데려온다. 그리고 다시 그의 집에서 휴식을 취한다.

Valid XHTML 1.0 Strict Valid CSS! Creative Commons License